본문 바로가기
연애

가스 라이팅 화법 TOP 20 이제는 탈출하세요

by ηαdμ 2022. 6. 23.
반응형

 

 

 

가스 라이팅 화법 피해자 여성이 그림자에 가려진 모습
그림자에 가려져 눈만 보이는 여자


가스 라이팅 화법 20가지를 확인하세요. 내가 가스 라이팅 피해자는 아닌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읽으세요. 겉으로 당신을 위한 츤데레 말투가 아닌 당신의 정신을 지배하기 위한 독약과 같은 가스 라이팅 화법들입니다.

[마감임박]쿠팡 가정의 달 5월 최대 50% 할인상품 모음전(한정수량) 바로가기



가스 라이팅 화법 20가지

기억하세요. 아래 가스 라이팅 화법들은 일상적인 대화이기도 합니다. 가스 라이팅 가해자들은 일상적인 언어로 상대방의 정신을 지배합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의도'입니다.

여기서 '의도'란, 한마디로 '내로남불'을 말합니다.

  • "난 되는데 넌 안돼"
  • "내 잘못은 없지만 넌 늘 틀려"
  • "내가 정답이고 넌 날 따라야 해"
  • "넌 생각하지 마 내가 시키는 대로 하면 돼"

이점을 기억하고 아래 가스 라이팅 화법을 검증 수단으로 활용하세요. 


 

1. 내가 언제 그렇게 말했어?

한순간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가스 라이팅 화법입니다. "난 그런 말 한 적 없는데?"라고 하며 방금 자신이 뱉었던 말도 불리하면 없던 일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잘못 들은 일로 만들어 버립니다.  

 

2. 대화가 안 되네

속뜻은 "넌 생각하지 마, 내 말만 믿고 따라와"입니다. 자신이 한 말에 대해여 지적이 들어올 경우 과장된 불쾌함을 표시합니다. 다시는 상대방이 자신의 주장과 말에 대하여 생각을 하고, 앞뒤를 따지지 못하도록 막기 위해서입니다. 말도 안 되는 자신의 억지 주장을 펼치기 위한 세뇌의 일종인 것입니다. 자신이 하는 말은 맞는 말이고 상대방이 하는 말은 틀린 말로 프레임을 씌워 버립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내가 하는 말만 듣고 내가 하는 말이 맞으니, 넌 생각하지 말고 내가 하라는 대로 해"라는 의도가 숨어 있습니다. 

 

3.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되지.

"내가 짜 놓은 시나리오에서 벗어난 생각과 판단을 하지 마"라는 뜻입니다. 이 말을 했다고 가스 라이팅 시도하는 사람으로 단정 할 수는 없습니다. 열거한 가스 라이팅 화법들은 일반적인 대화와 가스 라이팅 대화를 구분하는 가이드가 되는 것입니다. 뉘앙스를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존중하지 않거나,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지 잘 살펴보세요.

 

4. 넌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이야

자신이 상대방에게 제공한 실익에 대해 열거하며 자신은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만족하지 못하고 더, 조금 더 받기만을 원하는 사람으로 당신을 만들어 버리는 가스 라이팅 화법입니다. 정작 가스 라이팅 가해자들이 제공한 실익을 따져보면 상대방이 요구한 것들도 아닙니다. 당신이 정당한 요구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5. 넌 왜 내가 해준건 기억을 안 해?

"이제까지 내가 해준 것을 생각해 이건 못해줘"라는 뜻입니다. 상대방이 진짜 원하는 것을 요구하면 거절하는 가스 라이팅 화법입니다. 자신이 요구는 정당하지만 당신의 요구는 무리한 것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초기 관계를 형성할 때는 보이지 않던 모습이 보이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가스 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내 욕구 충족만 되면 되는 사람이고 이를 위해 처음에 당신은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람으로 연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6. 지난 애기를 왜 또 꺼내?

싸우면서 지난 일들을 꺼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스 라이팅을 하는 사람 입에서 이야기가 나올 때는 자신이 불리한 이야기를 듣는 것을 극도로 싫어합니다. 지난 이야기를 꺼내지 말라는 의미는 자신의 잘못이 없던 일을 왜 나에게 잘못이 있는 것처럼 말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7. 알지도 못하면서 함부로 말하지 마

"이 주제로 대화하기 싫다"는 말입니다. 가스 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2가지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잘못을 인정하는 것과 모르는 것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대단한 지식을 가지고 있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내가 잘 알고 있는 주제만 이야기하면 됩니다. 자신이 모르는 주제의 대화를 싫어하는 이유는 대화의 주도권이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항상 자신이 갑이어야 하는데 을이 되기 싫은 것입니다.

 

8. 너무 예민해진 것 같아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을 멈추라는 완곡한 협박입니다.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을 듣기 싫지만 상대방을 배려하는 모양새로 포장하는 것입니다. 가스 라이팅 하는 사람이 목표로 삼은 상대방이 자신의 과오를 지적한다는 것은 이들의 시나리오에는 없는 일입니다. 자신은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자신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스 라이팅 가해자들의 특징입니다.

 

9. 앞으로 이런 일 없을 거야

가스 라이팅 화법은 겉으로 듣기에는 일관된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상대방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이런 일 없을 거야"라는 말에 속지 마세요. 순간을 모면하기 위한 거짓말입니다. 정상적인 관계에서도 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에 이 말을 했다고 가스 라이팅은 아닙니다. 구별하는 방법은 열거한 다른 가스 라이팅 화법을 확인하고 그 패턴을 읽어야 합니다.

 

10. 부풀리지 마

"듣기 싫으니까 그만해라"라는 의미입니다. 상대방이 꼬집는 자신의 잘못된 말과 행동들에 대해 더 이상 듣기 싫을 때 하는 가스 라이팅 화법입니다. 옳은 말인데도 불구하고 거짓이고 사실을 부풀려서 말한다고 주장합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말입니다. 

 

11. 상상하지 마

같은 맥락으로 있는 사실은 말했을 뿐인데 말한 사람의 착오한 것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상상한 거 아니야? 꿈이랑 헷갈리는 것 아니야? 요즘 예민한 거 같아. 모두 다르게 들리지만 의도는 1가지. "네가 하는 말을 틀렸어"입니다. 이제는 아시겠죠? 옳은 소리도 지적당하는 것을 1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가스 라이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나르시시스트들의 특성과 많이 유사한 점을 보입니다.

 

12. 내 말이 틀린 적 있어?

자신은 늘 옳은 말만 하는 사람이어야 하고, 상대방은 늘 틀린 말을 하는 사람으로 재확인시키는 행위를 반복해 세뇌시키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자존감을 무너트려 자신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는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하는 말입니다. 당신의 모든 말과 행동에 평가를 하고 틀렸다는 것을 꼭 확인시키려는 가스 라이팅 화법입니다.

 

13. 넌 그렇다니까

"넌 내가 하는 말만 들어야 돼"라는 의미입니다. 자신이 하는 옳은 말은 부각하고 강조합니다. 반재로 상대방의 옳은 말은 숨기고 없던 일 당연한 일로 만들어 버립니다. 반대로 실수는 자신이 하는 것은 인정하지 않고 숨기려고 합니다. 상대방의 실수는 지나간 일도 상기시키며 당신의 실수와 부족한 점을 점점 후벼 파 상처를 남깁니다.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어 쌓이고 쌓이면 어느 순간 난 멍청한, 무능력한 사람이 되어 있고, 항상 옳은 말만 하는 가스 라이팅 가해자의 꼭두각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14. 알지도 못하면서 막말하지 마

변명하는 방법에 능통한 것이 가스 라이팅 화법입니다. 무시하면서 내가 하는 말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나를 잘 모르면서 함부로 말하지 마. 네가 하는 말은 날 모르고, 모든 상황을 모르고 하는 말이기 때문에 들을 가치가 없어, 안 듣겠어라는 말입니다.

 

15. 내가 죄인이지 내 잘못이네?

엄포를 놓는 것입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기 위해 발악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고분고분 말을 들어주지 않으면 과장된 말과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스 라이팅 피해자의 대부분은 타인 지향형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로 인해 불편한 감정을 상대방이 느꼈다면 주춤하는 모습을 이용하는 것일 뿐입니다.

 

16.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끝도 없어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거부감이나 회의감을 표시하는 당신에게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을 다른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하는 말입니다. 지금 네가 하는 생각은 너무 부정적으로만 바라봐서 그래. 긍정적으로 보면 아무런 문제가 없어. 즉, 자신의 시나리에서 벗어나려는 당신을 다시 돌려세우기 위해 위해주는 척 현혹하는 말입니다.

 

17. 농담도 구분 못해?

"내 잘못은 아냐. 농담인데 네가 그렇게 기분 나빠하면 내가 뭐가 돼?"라는 뉘앙스입니다. 죽어도 자신이 잘못은 없고 인정도 할 수 없다는 심리를 반영하는 가스 라이팅 화법입니다.

 

18. 감정적으로 말하지 마

당신이 본능적으로 잘못된 관계임을 인식하거나 가스 라이팅 한 사람을 바꿔보기 위해 발버둥 칠 때 부탁도 해보고, 회유도 해보고, 호소도 해봤지만 소용없다면, 감정적으로 언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때가 가스 라이팅 가해자에게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당신의 우발적인 감정을 평소에도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라고 말하며 점점 더 강한 의사 표현을 억제하게 만듭니다.

 

19. 넌 사과를 할 줄 모르니?

사과는 언제 할까요? 맞습니다. 내가 잘못한 게 있을 때 하는 것이 사과입니다. 반대로 잘못이 없으면 사과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사과를 하라고 강요당하면 관계 유지나 불편한 감정을 줄이기 위해 사과를 합니다. 상대방이 던진 덫에 걸리는 것입니다. 사과를 요구하면 지적한 행동과 말에 대해 사과를 하면, 잘못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되어 버리죠. 똑같은 일이 발생하면 당신은 잘못을 반복하고, 믿음을 배신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20. 그래 아무 말도 안 할게

가스 라이팅 화법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고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당신에게 어느 순간 이렇게 말합니다. "너한테는 아무 말도 못 하겠다. 난 아무 말도 너에게 안 할게, 그렇게 하면 되지? 이게 네가 원하는 거잖아 맞지?" 당신의 격양된 반응을 반협박식으로 눌러주는 화법입니다. 단절된 관계로 만들겠다며 협박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갑'의 위치에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반응입니다. 평등하지 않고 기울어진 관계라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스라이터의 사과와 눈물에 속지 마세요. 당신은 진정한 사과를 구분해야 합니다. 가정법이 들어간 사과는 진정한 사과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했다면, 미안해" 또는 "미안한데"라는 식으로 시작하는 사과는 진정한 반성이나 미안함은 뒷전이고 자신의 핑계로 시작하며 이 상황을 어떻게 넘어가 보려는 의도를 풀어놓는 말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내가 가스 라이팅 화법 피해자인지, 내 옆에 있는 사람이 가스 라이팅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그들의 사과할 때 태도, 내용, 눈을 바라보세요.

[마감임박]쿠팡 가정의 달 5월 최대 50% 할인상품 모음전(한정수량) 바로가기

 

 

 

놓치면 후회하는 VS 곁에 두면 독이 되는 사람 구별법

놓치면 후회하는 사람 어떻게 구별하는지 궁금하신가요? 곁에 두면 독이 되는 사람에게 또 당하기 싫다면 이 글을 통해 인생에서 어떤 사람을 옆에 두고, 멀리해야 하는 진정한 1가지 기준을 놓

todagtodac.tistory.com

 


 

가스 라이팅 화법 2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눈치채셨을 수도 있지만 일상생활과 대화 속에서 오가는 말입니다. 나를 걱정하는 마음에 잔소리하던 부모님이 하던 말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모님이 나를 가스 라이팅 한 것일까요?

가스 라이팅 화법을 단편적으로 해석하면 안 됩니다. 내 부모님이 나에게 했던 잔소리처럼 일상적이기 때문에 구분하고 확신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 발 뒤로 물러나서 자신이 하는 말에는 문제가 없는지 먼저 살피세요. 그리고 상대방이 하는 말과 행동을 분석하세요. 그래도 판단이 어렵다면 주변 지인에게 물어보세요. 최대한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당신의 주변 관계와 사람을 가스 라이팅 가해자가 잘라내 버리지 않은 상태라면 말이죠. 

이 과정은 늘 열려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내 기준이 절대 옳지도 않고, 그 기준은 상대방에 의해 얼마든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정신을 지배당하고 착취당하기 싫다면 가스 라이팅 의심되는 상대방이 있다면 가족, 애인, 친구 누구라도 적용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